파킹통장 CMA 비교 차이 분석해봄

파킹통장 cma 비교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붙는 통장!” 파킹통장 CMA 비교 많이 해보시죠? 이름은 비슷하지만, 파킹통장 CMA 차이는 ‘예금자보호’ 여부부터 ‘금리’까지 완전히 다릅니다. 2025년 11월 최신 금리 정보를 바탕으로, 내 비상금을 어디에 둬야 할지 제가 직접 알아봤습니다.

안전한 예금 vs 투자 상품, 지금 바로 나에게 맞는 상품을 찾아보세요.

파킹통장 CMA 차이, ‘이것’ 하나만 기억하세요!

파킹통장 CMA 비교의 가장 결정적인 차이는 바로 ‘예금자보호’ 여부입니다.

  • 파킹통장 (은행/저축은행):예금자보호 대상 (O)
    • 은행이 파산해도 1인당, 1개 금융기관당 1억 원까지(2025년 9월부터 상향) 원금과 이자를 보호받는 ‘예금’입니다.
  • CMA (증권사):예금자보호 대상 (X) (단, ‘종금형’ 제외)
    • 증권사가 고객의 돈을 받아 국공채, RP(환매조건부채권) 등에 ‘투자’하고 그 수익을 돌려주는 ‘투자 상품’입니다.

파킹통장 금리 비교 (최대 연 7%)

파킹통장은 안정성을 바탕으로 최근 인터넷은행과 저축은행이 높은 금리를 제공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은행상품명금리 (연, 세전)특징 (금액 한도)
OK저축은행OK짠테크통장II연 7.0%50만원 이하 (초과분 차등)
KB저축은행KB팡팡mini통장연 8.0%30만원 이하 (초과분 차등)
애큐온저축은행머니모으기연 5.0%
케이뱅크플러스박스연 2.4%5천만원 초과 시 (이하 1.9%)
카카오뱅크세이프박스연 2.2%1억원 한도
토스뱅크토스뱅크 통장연 1.6%우대조건 충족 시 3.15%

💡 파킹통장 꿀팁!

저축은행의 연 7~8% 금리는 매우 매력적이지만, 30~50만원의 아주 적은 금액에만 적용됩니다. 5천만원 이상의 큰돈을 ‘파킹’할 목적이라면, 한도 제한이 없거나(케이뱅크) 1억까지(카카오뱅크) 준수한 금리를 제공하는 인터넷은행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CMA 금리 비교 (연 3% 내외)

CMA는 주식 투자와 연계하여 현금을 관리하려는 분들에게 유리합니다.

증권사상품 유형금리 (연, 세전)특징 (예금자보호)
다올투자증권RP형연 2.4%예금자보호 X
NH투자증권발행어음형연 2.45%예금자보호 X
NH투자증권RP형연 2.30%예금자보호 X
(참고) 종금형(신규 가입 어려움)연 1.8~2.0%예금자보호 O

나에게 맞는 상품 추천 (파킹통장 vs CMA)

이런 분에게 추천!추천 상품이유
“원금 손실은 1원도 안 돼요!”파킹통장예금자보호 1억 원으로 가장 안전합니다.
“주식 투자 대기 자금이에요”CMA (RP형)증권사 계좌라 주식 매매가 편리하고,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붙습니다.
“50만원 이하 소액 비상금이에요”OK저축은행 (연 7%)소액 한도 내에서 최고의 금리 혜택을 제공합니다.
“5천만원 이상 목돈을 파킹할래요”케이뱅크 (연 2.4%)5천만원 초과 금액에도 높은 금리를 제공합니다.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파킹통장 CMA 비교를 통해 두 상품의 결정적인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핵심은 ‘안전한 예금(파킹통장)’이냐, ‘투자 연계(CMA)’냐 입니다. 2025년 9월부터 예금자보호 한도가 1억 원으로 상향된 만큼, 내 비상금의 성격과 규모에 맞춰 가장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파킹통장 cma 차이

자주묻는 질문 (FAQ)

파킹통장 CMA 차이 중, 세금 차이도 있나요?

네,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파킹통장 이자는 ‘이자소득(15.4%)’으로 과세됩니다. CMA 수익은 대부분 ‘기타소득’으로 분류되어, 연간 2,000만원 금융소득 종합과세 계산 시 조금 다르게 반영될 수 있지만, 일반 투자자에게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CMA는 예금자보호가 정말 안 되나요?

네, ‘종금형 CMA’를 제외하고는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습니다. ‘RP형’은 국공채 등 우량 채권을 담보로 하기에 비교적 안전하지만, 이론적으로는 증권사 파산 시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종금형 CMA’는 예금자보호가 되지만, 현재 신규 가입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