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자녀 국가장학금 성적 및 학점 기준, 구간 총정리

다자녀 국가장학금 신청

다자녀 국가장학금, 셋째부터 등록금 전액 지원! 우리 아이 성적과 학점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소득 구간별 지원 금액은 얼마인지, 2025년 최신 기준으로 완벽하게 알려드릴게요.

셋째 이상이라면 등록금 전액 지원! 모르면 나만 손해 보는 역대급 혜택!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원 기준

다자녀 국가장학금은 대한민국 국적의 세 자녀 이상 가구의 대학생에게 등록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국가장학금입니다. 다자녀 국가장학금 기준은 크게 가구, 학적, 소득, 나이 기준으로 나뉩니다.

  • 가구 기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의 미혼 대학생
  • 학적 기준: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학부생 (신입생, 편입생, 재학생 등 모두 포함)
  • 소득 기준: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2025년부터 9구간도 일부 지원)
  • 나이 기준: 2023년 2학기 이후 입학자는 입학 당시 만 39세 이하여야 함

가장 중요한 성적 및 학점 기준

다자녀 국가장학금 성적 기준은 까다롭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신입생이나 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한 완화된 기준이 있으니, 포기하지 말고 꼭 확인해야 합니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나의 예상 수혜 금액을 미리 확인해보세요!

구분다자녀 국가장학금 학점 기준다자녀 국가장학금 성적 기준 (백분위)
재학생 기본 기준직전 학기 12학점 이상 이수80점 이상 (B학점)
기초/차상위계층직전 학기 12학점 이상 이수70점 이상 (C학점)
C학점 경고제1~3구간 학생은 성적이 70~79점이라도 2회까지 수혜 가능
신입생/편입생첫 학기에 한해 성적 및 학점 기준 미적용
장애 학생성적 및 학점 기준 미적용

소득 구간별 지원 금액 (셋째는 등록금 전액!)

지원 금액은 소득 구간과 자녀의 서열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히, 셋째 이상 자녀에게는 소득 1~8구간까지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는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학자금 지원 구간첫째, 둘째 자녀 (연간 최대)셋째 이상 자녀 (연간)
기초/차상위등록금 전액등록금 전액
1~3구간570만 원등록금 전액
4~6구간480만 원등록금 전액
7~8구간450만 원등록금 전액
9구간135만 원200만 원

자주묻는 질문 (FAQ)

첫째, 둘째도 셋째처럼 등록금 전액을 받을 수는 없나요?

네. 첫째와 둘째 자녀는 소득 구간에 따라 정해진 지원 금액 내에서 장학금을 받게 됩니다. 단, 가구가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에 해당한다면, 첫째와 둘째 자녀 역시 소득 구간과 관계없이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I유형과 다자녀 장학금, 둘 다 신청해야 하나요?

아니요.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면, 한국장학재단에서 신청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I유형과 다자녀 유형 중 더 유리한 장학금을 자동으로 심사하여 지급합니다. 따라서 별도로 다자녀 장학금을 찾아 신청할 필요 없이, 국가장학금만 신청하면 됩니다.

제가 장남(첫째)이지만, 형제 중 대학생은 저 혼자인데 셋째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아니요. 셋째 이상 자녀 혜택(등록금 전액 지원)은 가구 내 서열이 셋째인 자녀부터 적용됩니다. 형제자매가 대학생인지 여부와는 관계없이, 신청자 본인이 가구의 첫째 또는 둘째 자녀라면 첫째·둘째 자녀 지원 기준에 따라 장학금이 지급됩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